내 아이 사진 역광으로 모델처럼 찍어보자...(1)

Posted by rayhue
2007. 12. 6. 02:43 사진으로보는세상/사진촬영법


내 아이 사진 역광으로 모델처럼 찍어보자..(1)

많은 아마추어 사진가들 중에는 예쁘게 커가는 아이 사진을 기록으로 남기기 위해 카메라를 사서 사진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이분들의 특징은 "누구누구아빠"라는 닉네임을 주로 사용합니다. 저 또한 작년에 사진을 처음 시작할때 저의 딸 이름을 따서 "리안아빠"라는 닉네임을 처음에 사용했습니다.

사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다니는 정도의 아이들을 데리고 야외에 나가서 사진을 찍어보면 정말 만만한 상대가 아니라는 것을 경험해 보셨을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늘은 아이 사진을 주로 찍는 아빠족들을 위해 "내 아이 사진 역광으로 모델처럼 찍어보자.." 라는  주제를  제 경험을 바탕으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참고로 저의 사진 경험이 많지 않아서 이론이나 용어의 이해는 여러분들과 거의 같은 수준임을 밝혀 둡니다.


아이 사진을 찍기 위해 필요한것들..

1. 사랑스러운 아이가 필요하겠죠? ^^
2. 렌즈는 망원이나 줌렌즈가 움직임이 빠른 아이들을 찍기에는 유리합니다.
   또한 f/2.8  이상의 눈이 밝은 렌즈가 얕은 심도, 셔터 속도 확보 차원에서 좋습니다.
   (숫자가 낮은게 밝음)
3. 아이와 놀아주고자 하는 의지, 그리고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4. 아이들이 좋아하는 넓은 장소의 선택도 중요합니다.
5. 스트로브(플래쉬)는 필요없습니다.


자! 이제 준비가 되었으면 아이를 데리고 나가 봅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의 모델은 37개월된 "리안"이라는 이름의 귀여운 공주입니다. 장소는 부산의 삼락공원입니다.
먼저 아이를 야외로 데리고 가면 신나게 놀게 해주세요. 어떤 아빠들은 이곳 저곳에 세워놓고 "아빠 쳐다봐!", "사진 찍고 나면 맛있는거 사줄께!" 하면서 아이를 혹사(?)시키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이는 사진찍는 것을 힘들어 하고 커 갈수록 아빠의 카메라와 눈을 마주치지 않게 됩니다.



위의 사진은 해가 지기 1시간 전에 빛을 마주보면서 서 있다가 아이가 놀고 있는 모습을 담은 사진인데 아이 얼굴에 측광은 힘들어서 내 손등에다 스팟측광을 하여 노출을 결정하고 아이 얼굴에 초점을 두고 촬영하였습니다. 아이가 뛰어 다닐때에는 셔터속도가 1/250~1/500 정도는 되어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역광 사진을 찍을때는 항상 [빛 - 아이 - 나]가 되도록 해야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넓은 장소가 촬영하기에 좋겠지요. 저는 을숙도에 자주 갑니다. 휴계소 반대편에 자연학습장이 있는데 봄, 여름에는 꽃도 많이 피어 있어 아이들이 좋아 할 만한 장소입니다.

역광을 찍기 좋은 시간때는 오전에는 해가 뜨고 난 후 2시간, 오후는 해지기 전 두시간 정도가 좋습니다. 위의 사진은 뒷 배경의 심도를 얕게 만들기 위해 조리개를 3.5 정도 개방하였고 초점 거리도200mm, 측광은 아이의 우측 뺨에 스팟측광을 하였습니다.  이 사진을 찍을때도 아이가 로프를 잡고 흔들고 있는 상황이었는데 아이의 움직임이 많을때는 셔터속도가 어느 정도 확보가 되는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날씨가 맑은 날은 충분한 셔터속도가 나오니 신경을 안 쓰셔도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와 함께 놀면서 사진 촬영을 하다보면 운좋게 렌즈를 쳐다 봐주는 기회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순간도 어른들과 달리 정말 잠깐의 순간이므로 조리개 우선, 스팟측광으로 단번에 셔터를 눌러야 합니다. 이 사진도 아이의 뺨에 스팟측광을 하고 노출 고정후 눈에 초점을 두고 촬영하였습니다.
쉴새없이 움직이는 아이를 따라 다니며 촬영할때는 카메라 조작도 다양하게 해야하므로 항상 바디의 버턴들이 손에 익숙하도록 평소 연습을 많이 해야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연학습장 안쪽 제일 끝에는 작은 소로길에 갈대가 아이의 키보다 더 크게 자란 곳이 있었습니다.
어른들이야 무릅 조금 위까지 자란 갈대가 관심의 대상이 아니지만 아이의 눈에는 터널을 지나는 듯 정말 신기한가 봅니다. 이 사진은 빛이 우측에 있는 사광 상태에서 역시 아이의 우측 뺨에 스팟 측광으로 촬영하였습니다.

역광으로 아이의 사진을 찍으면 머리카락에 빛이 예쁘게 스며들고 전체적으로 입체감이 있는 사진이 됩니다. 해를 등지고 순광으로 사진을 찍으면 색이 짙어지고 전체적으로 딱딱한 느낌이 나서 니콘 카메라의 경우 세팅값을 모드1, 계조 약, 채도 약 정도로 조정을 해 주어야 합니다.

이번 주말에 아이들을 데리고 야외로 나가서 역광으로 멋진 내 아이 사진을 담아보세요.
스팟 측광 잊지 마시구요.~~


[2편]보러가기 - 내 아이 사진 역광으로 모델처럼 찍어보자..(2)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