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빛 여름 해변은 어떻게 찍을까?

Posted by rayhue
2008. 7. 28. 13:46 사진으로보는세상/사진촬영법

황금빛 해변을 찍어보자!

여름하면 해변의 실루엣을 찍기에는 안성마춤인 계절입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황금색으로 물든 해변은 보는 이로 하여금 마음을 설레이게 만들지요. 제가 사진을 올리는 "slrclub""포토리그"에 이번에 찍은 다대포 사진을 보고 많은 분들이 황금색 해변을 촬영하는 방법에 대해 문의가 있어서 하나하나 답변을 하다가 이렇게 강좌로 쓰게 되었습니다.

먼저 저는 ND필터외에는 전혀 사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다른 필터도 없을뿐더러 다대포에서 촬영할때에는 렌즈보호용 UV필터만 장착하고 촬영합니다. 모든 사진은 RAW파일로 촬영하며 화이트밸런스는 AUTO로 세팅해서 니콘캡쳐에서 보정을 합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촬영정보 : Nikon D2Xs, AF-s 28-70 2.8d, 스팟측광, M모드, f/10, 1/800, ISO100, 65mm(환산화각 97mm)

위의 사진은 제가 좋아하는 형태의 실루엣 사진입니다. 단순한 실루엣 보다는 역동적이고 어느 누구의 사진과 차별화된다는 면에서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이 사진은 월요일에 사람이 많이 없을때 촬영하였는데 다른데 보고 있다고 갑자기 젊은 친구가 바다로 뛰어가는 모습이 포착되어 급하게 한컷을 찍었는데 이런 멋진 장면이 찍혔습니다. 


순식간에 지나가는 피사체를 촬영할때는 노출과 구도 등을 생각할 시간이 전혀 없습니다. 그래서 항상 미리 측광을 해서 노출값을 결정해 놓고 촬영모드는
 AF-C, 초점모드는 싱글초점보다는 다초점으로 세팅해 놓으면 멋진 장면을 놓치지 않고 촬영할 수 있습니다

[최종 결과물]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촬영정보 : Nikon D2Xs, AF-s 28-70 2.8d, 스팟측광, M모드, f/10, 1/800, ISO100, 60mm(환산화각 90mm)

상기 사진은 첫번째 사진과는 달리 조금 여유를 가지고 촬영하였는데 초점은 무한대로 하여 수동으로 촬영해도 되나 저의 경우 바닥의 디테일을 중요시 하기때문에 바닥쪽에 초점을 두고 촬영을 합니다. 위 사진과 같이 황금색으로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카메라세팅은 색상모드 (모드-3), 윤곽강조 (강하게), 계조보정 (강하게), 채도 (표준)으로 합니다. 니콘 사용자들에게 적용되는 부분이지만 다른 기종의 카메라에도 이러한 기능이 있을 것입니다. 촬영은 RAW파일로 촬영하면 화이트밸런스는 auto로 세팅한 후에 촬영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사진이 원본 사진인데 거의 흑백사진처럼 보입니다. 이는 일몰 두시간 전이라 빛이 아주 강한데다 역광으로 촬영을 하여 이렇게 보입니다. 그러면 이러한 사진을 니콘캡쳐의 색온도 조정으로 쉽게 황금색의 멋진 해변으로 바꿔 보겠습니다.  

[1.화이트밸런스 조정]

사용자 삽입 이미지


Nikon Capture에서 원본을 불러온 후에 우측의 "카메라설정"에서 화이트밸런스를 "맑은날 - 맑은날 그늘"로 변경하고 세부설정바를 우측으로 끝까지 옮기면 색온도가 9090까지 올라갑니다. 이렇게 하면 위의 사진처럼 따뜻한 느낌으로 변경이 됩니다.

[2. 컬러부스터 및 컬러밸런스 조정]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번째는 우측하단의 "새단계"를 선택하면 "조정선택"이라고 새로운 틀이 뜹니다. 거기서 "컬러 - 컬러부스터"를 선택하고 레벨바를 우측으로 이동시킵니다. 이때 화면의 색상변화를 보면서 적당하게 조절해야 되는데 우측으로 갈수록 노란색과 붉은 색이 증가됩니다. 위 사진은 30레벨을 적용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컬러 - 컬러밸런스"에서 제일 아래의 BLUE바를 좌측(노란색)으로 약간 움직여 주면 좀더 황금색에 가깝게 표현이 됩니다. 위 사진은 -12로 적용했습니다.

이상으로 황금색 해변으로 보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보정시 유의할점은 빛이 아주 좋을때 촬영해야되며 노출을 언더로 촬영한 원본은 원하는 색상을 표현하기가 어렵습니다. 저의 경우 해변에서 촬영시 노출값을 1스탑~ 1스탑 1/2정도 밝게 촬영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촬영정보 : Nikon D2Xs, AF-s 28-70 2.8d, 스팟측광, M모드, f/10, 1/1000, ISO100, 70mm(환산화각 105mm)

특별할 것 없는 방법이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멋진 황금해변을 담아보세요..^^

'사진으로보는세상 > 사진촬영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Summer at Dadaepo Beach  (7) 2008.07.20
일몰의 계절 다대포!  (37) 2008.07.03
아이 사진 예쁘게 촬영하기 (1)  (3) 2008.06.17
야경이 아름다운 부산...  (7) 2008.06.13
일출, 일몰 촬영법 1  (5) 2008.0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