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사진 예쁘게 촬영하기 (1)

Posted by rayhue
2008. 6. 17. 19:38 사진으로보는세상/사진촬영법

이 사진 예쁘게 촬영하기 (1편)


야외 활동하기에 좋은 요즘이 아이들의 예쁘게 커가는 모습을 담기에 적절한 시기입니다. 요즘은 집집마다 디카를 가지고 있을만큼 사진은 우리 생활 속에 깊숙히 자리 잡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소중하고 예쁜 아이들의 커가는 모습을 기록으로 남기고 싶은 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아이와 야외에 나가서 사진 촬영을 해보면 생각만큼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아이 사진을 전문적으로 촬영해주는 직업 사진사들 만큼은 안되더라도 내 아이 사진 만큼은 예쁘게 찍어주고 싶은 욕심은 다들 가지고 있겠지요? 그러면 욕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을 위해 저의 경험을 나누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의 모델은 저의 딸 " 리안 " 양이며 올해 다섯살이 되었습니다. 기분 좋으면 포즈 조금 취해 주고 대부분은 천방지축으로 돌아 다니는 스타일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촬영정보 : Nikon D200, 80-200mm F/2.8D, ISO 100, F/3.2, 1/1600, 노출보정 +0.33, 스팟측광, 조리개 우선모드


위의 사진은 리안이가 세살이었을때 촬영한 사진입니다 장소는 전북 고창의 보리밭입니다. 촬영시간은 오후 세시 정도였는데 이때 부터가 촬영하기에 빛이 좋은 시간입니다. 사진의 그림자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모델의 좌측에서 빛이 들어오는 상황이고 모자를 쓰고 있어서 얼굴에 그림자가 생기는 조건이었습니다.

우선 측광은 아이의 뺨에서 스팟측광을 한 후 노출 고정 버턴을 눌러서 노출을 고정시켜 둡니다. 다시 말하면 아이의 뺨에 초점을 두고 조리개를 F/3.2로 조정을 하니까 조리개 우선모드에서는 셔터속도가 자동으로 1/1600 으로 결정이 된 것을 노출고정버턴(AE-L)을 이용해서 더이상 변화 되지 않도록 한다는 뜻입니다. 이제부터는 초점을 다른데 두어도 노출값이 변동이 없으므로 원하는 구도로 촬영만 하면 됩니다.


상기 사진은 구도가 조금 어색한데 모델의 좌측편에도 많은 관광객이 있어서 피해서 담으려다 보니 모델이 중앙에 위치해 어색한 느낌이 나지만 나름대로 예쁜 사진이라 생각됩니다. 그렇지 않나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촬영정보 : Nikon D2Xs, VR 70-200mm 2.8D, ISO100, F/4, 1/320, 스팟측광, M모드

위의 사진은 "리안"이가 포즈를 취해주는 상황이라 조금의 여유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수동모드로 조리개값과 셔터값을 인디게이트를 보고 직접 조정을 하여 노출값을 결정하였습니다. 다시 말하면 적당한 배경 흐림을 위해 조리개 값을 F/4로 정하고 인디게이트를 보면서 가운데 "0"에 오도록 셔터속도를 조정해 주어야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사진을 대부분 밝게 촬영하기 때문에 "0"에 맞추지 않고 +1/3 ~ +1 정도에서 셔터속도를 결정합니다. 조리개 우선모드의 경우 노출보정을 +1/3 ~ +1 정도 해준것과 같은 원리가 됩니다.

수동모드는 노출고정(AE-L)을 하지 않아도 조리개와 셔터속도를 변화시키지 않으면 초점을 아무곳에나 놓더라도 더이상 노출값은 변하지 않으므로 좋은 구도를 정하고 열심히 촬영하면 됩니다. 인물촬영은 표정과 자세가 중요하므로 연사를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촬영모드는 AF-C로 하여 움직임에 초점이 자동으로 따라가도록 세팅하여 촬영하면 초점이 잘 맞은 사진을 담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촬영정보 : Nikon D2Xs, VR 70-200mm F/2.8D, ISO100, F/4, 1/320, 스팟측광, M모드

위의 두 사진은 노출값이 같은 상황에서 연사로 여러장 찍은 후 포즈와 표정이 좋은 것을 선별한 사진입니다.
아이들 사진을 찍을때는 특히 카메라의 위치가 중요합니다. 아이들의 키가 작기때문에 카메라도 아이의 눈높이에 맞추어 촬영하면 편안한 사진을 얻을 수 있는데 모델의 가슴에서 얼굴정도의 위치에서 촬영하는게 가장 무난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촬영정보 : Nikon D2Xs, VR 70-200mm F/2.8D, ISO100, F/3.2, 1/320, 멀티패턴측광, M모드

위의 사진은 유채꽃밭에서 정오가 조금 지나서 촬영한 사진이라 배경과 모델간의 노출차가 심하지 않아서 멀티패턴측광으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인물 촬영시 노출값(조리개와 셔터속도)은 얼굴의 가장 밝은 부분에서 측광을 하면 됩니다.

야외 인물 촬영시 주의할 점은 위와 같은 꽃밭에 가면 모델과 멀리 떨어져서 꽃밭을 크게 담고 아이는 작게 촬영을 하는데 인물사진은 배경을 단순하게 하고 모델을 크게 촬영해야 인물이 부각이되고 예쁜 표정도 많이 촬영하게 됩니다. 따라서 항상 아이와 가까이서 촬영하려는 습관을 만들고  망원랜즈가 있다면 줌을 이용해 뒷 배경이 약간 흐릿하게 만들어 주는 것도 예쁜 아이의 얼굴을 부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촬영정보 : Nikon D2Xs, VR 70-200mm F/2.8D, ISO100, F/3.2, 1/320, 멀티패턴측광, M모드

예쁜 아이 사진을 찍기위한 조건 중에 하나는 아이의 자연스러운 모습과 표정을 촬영하는 것입니다. 자연스러운 모습을 담기위해서는 순간포착이 아주 중요한데 카메라 세팅은 AF-C로 해서 항상 움직임이 많은 아이의 얼굴을 따라가면서 정확한 초점을 잡을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조리개우선모드를 즐겨사용하는 분들은 항상 노출고정(AE-L)버턴을 활용하여 노출 실수로 예쁜 표정을 놓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수동모드(M모드)를 자주 사용하는 분들은 빛의 방향이 바뀌거나 할 경우 수시로 측광을 다시 해서 원하는 노출값을 변경해주면서 촬영을 하면 예쁜 표정을 놓치는 일이 없을 것입니다.

올 여름 휴가때에는 아이의 예쁜 모습 많이 담아주세요..~~!! 화이팅~~!!

출처는 밝혀주고 퍼가세요..^^

'사진으로보는세상 > 사진촬영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Summer at Dadaepo Beach  (7) 2008.07.20
일몰의 계절 다대포!  (37) 2008.07.03
야경이 아름다운 부산...  (7) 2008.06.13
일출, 일몰 촬영법 1  (5) 2008.06.09
통도사의 봄소식!  (16) 2008.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