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mmer at Dadaepo Beach

Posted by rayhue
2008. 7. 20. 21:05 사진으로보는세상/사진촬영법

Summer at Dadaepo Beach

태풍 "갈매기"의 영향으로 전국에 많은 비가 내리고 있네요. 이곳 다대포에는 어제 토요일에는 비가 내리지 않았고 오랜만에 좋은 날씨 덕에 많은 사람들이 해변을 찾았습니다. 오늘 오전에는 국지성 폭우가 쏟아지다가 이제는 비는 내리지 않고 약간 흐린 상태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태풍이 지나가면 많은 사진사들이 찾아 오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이번에 소개할 사진은 토요일에 찍은 3장과 몇일전 흐린날 찍은 2장입니다. 어제는 저희집 5살 공주 "리안"이와 둘이서 함께 갔었는데 리안이는 물놀이를 즐기고 저는 사진을 찍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다 왔습니다. 다대포에 오실때는 가족과 함께 오시면 더욱 재밌는 추억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촬영정보 : Nikon D2Xs, AF-s 28-70 2.8d, 스팟측광, M모드, F/10, 1/1000, ISO100, 28mm

바람이 많은 날의 다대포는 파도가 해변 깊숙이 들어왔다가 빠져 나가면 넓은 반영을 함께 담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장면을 촬영할때는 M모드로 촬영하면 편리한데 측광방식은 스팟이나 멀티패턴등 취향에 맞게 사용하시면 되고 측광은 바닥쪽의 빛이 강한곳의 주변에서 조리개값과 셔터 속도를 결정한 후에 파도가 밀려왔다가 빠져 나갈때 촬영을 하면 됩니다.

해변에서 촬영할때는 빛이 상당히 강하고 주변이 밝기 때문에 LCD화면 상으로는 판단하기가 힘듭니다. 예를 들어 LCD로 확인이 될정도로 촬영을 한 후에 집에서 컴퓨터로 확인하면 상당히 어둡게 촬영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항상 자신있게 노출을 결정한 후에는 LCD로는 구도나 초점 확인용으로만 사용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상기 사진처럼 황금빛 노을을 담을때는 화이트밸런스를 오토로 하고 RAW 촬영을 한 후에 "니콘캡쳐"에서 화이트밸런스의 캘빈값을 9000이상으로 올려준 후에 "컬러밸런스"에서 옐로우나 레드를 조금 올려주면 되는데 조정치는 과도하지 않게 하고 자신이 마음에 드는 색감으로 조정하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촬영정보 : Nikon D2Xs, AF-s vr 70-200 2.8d, 스팟측광, M모드, F/11, 1/2000, ISO100, 175mm

상기 사진은 바나나보트를 촬영하였는데 빛이 상당히 강한 역광상태에다 해무가 심해서 원본이 거의 흑백에 가깝게 촬영이 되었는데 오히려 흑백이 분위기가 더 있겠다 싶어 니콘캡쳐에서 흑백으로 변환한 사진입니다.


역광으로 빠르게 움직이는 바나나보트를 촬영시에는 조리개우선 모드로 촬영을 하면 노출잡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항상 M모드로 촬영하는 습관을 들이고 노츨값은 사전에 결정해 둔 후에 촬영하면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도 정확하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촬영정보 : Nikon D2Xs, AF 18-35 3.5~4.5d, 스팟측광, M모드, F/7.1, 1/400, ISO100, 18mm

상기 사진은 구름의 모양이 좋아서 광각으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강렬한 태양이 화면 정 중앙에 위치해서 적정 노출을 잡기가 쉬운 상황이 아니었는데 태양쪽을 정확하게 노츨을 잡앗다면 화면의 다른 부분은 지금보다 아주 언더로 촬영이 되기 때문에 할수 없이 하일라이트가 생기게 촬영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해변에 촬영을 갈때는 슬리퍼에 반바지정도를 입어야 반영과 함께 멋진 장면을 찍을 수 있습니다. 화면 가운데에서 촬영하는 분이나 저의 위치와는 달리 화면 우측에 많은 사진사들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운동화를 신고 왔던데 파도에 젖지 않을려고 신경써야되고 물기가 없는 백사장 쪽에서 촬영하면 멋진 반영을 찍을 수가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촬영정보 : Nikon D2Xs, AF-s 28-70 2.8d, 스팟측광, M모드, F/5.6, 1/125, ISO100, 52mm

상기 사진은 날씨가 아주 흐린날 촬영한 사진입니다. 낚시하는 장면을 촬영할때는 낚시꾼의 움직임을 잘 포착하여 동적인 장면을 촬영하면 생동감있는 장면을 찍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장면도 날씨가 아주 좋은 날 촬영하였다면 정말 멋진 사진이 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의 원본은 흐린 날씨로 거의 흑백톤이라 니콘캡쳐에서 세피아톤으로 변환하여 나름대로 느낌을 살려 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촬영정보 : Nikon D2Xs, AF 18-35 3.5~4.5d, 스팟측광, M모드, F/7.1, 1/320, ISO100, 26mm

요즘 다대포에는 해무가 많은 편이라 깔끔한 장면을 담기가 쉽지 않습니다. 상기 사진도 원본이 흑백에 가깝게 촬영이 되어 니콘캡쳐에서 화이트밸런스를 "하이 컬러 렌더링 형광등"으로 조정하여 차가운 느낌이 나도록 해 본 사진입니다.

저의 경우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색감 조정을 거의 화이트밸런스의 색온도를 조정하여 보정을 합니다. 캘빈값의 수치를 낮추면 차가운 느낌이 나고 높이면 따뜻한 느낌으로 표현이 되므로 원본과는 또 다른 느낌의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