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몰의 계절 다대포!

Posted by rayhue
2008. 7. 3. 18:16 사진으로보는세상/사진촬영법

일몰의 계절 다대포!

사계절 중에서 다대포의 일몰이 가장 아름다운 시기는 여름이라 여겨집니다. 일몰 각이 해변에서의 반영과 실루엣을 넣기에는 안성마춤인 시기입니다. 그동안 방치되어 오다시피한 다대포 해수욕장을 구청에서 재정비를 하여 깨끗한 환경을 만든다는 소식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다대포 해수욕장은 부산의 다른 해수욕장과는 달리 해변의 모래가 완만하여 어린 아이들도 물놀이를 즐길 수 있고 다른 곳 보다 주차하기도 편리하여 가족단위로 많이 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또한 한적한 분위기를 좋아하는 분들이면 붐비는 백사장 보다 몰운대 공원에서 휴식을 취하기도 좋고 공원 끝 지점에 가면 모래가 아닌 자갈로 된 곳도 있어서 깔끔하게 놀기에는 좋고 낚시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공원내 아무 곳에서나 갯바위 낚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좀더 전문적으로 낚시를 즐기려면 다대포 일출 포인터 바로앞에 있는 일광낚시로 가시면 됩니다. 낚시점 사장님은 온라인상에 유명하신 다대포좋은바다(김용태)님으로 사진에 대해 조언도 얻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촬영정보 : Nikon D2Xs, AF-s 28-70 2.8d, 스팟측광, M모드, F/7.1, 1/400, ISO100, 38mm

상기 사진은 08.6.22(일요일)일 장마속에 잠깐 하늘이 열리던 날 촬영한 사진입니다. 오전부터 날씨가 좋지 않아서 그런지 백사장에는 그다지 많은 진사님들이 찾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열정이 넘치는 몇분이 열심이 촬영에 임하고 있더군요.. 저는 평소 여러 형태의 실루엣을 넣은 일몰사진을 좋아 하는지라 이날도 다른 분들의 뒷쪽에 자리잡고 있다가 위와 같은 장면을 얻었습니다.

원본 촬영은 RAW파일로 촬영하였는데 화이트밸런스는 AUTO로 촬영하여 니콘 캡쳐 NX2에서 캘빈값을 7000이상으로 조정한 사진입니다. 다른 보정은 커브값을 조정하여 콘트라스트를 조금 올려준 후 "포토웍스"에서 리사이즈 하였습니다. 실루엣 촬영법은 앞선 저의 강좌 (http://rayhue.tistory.com/26)를 참고하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촬영정보 : Nikon D2Xs, AF-s 28-70 2.8d, 스팟측광, M모드, F/7.1, 1/400, ISO100, 45mm

위의 사진은 첫번째 사진에 비해 바닥면의 빛이 부족한 경우인데 촬영지점이 물기가 없는 약간 바깥쪽에서 촬영을 했기 때문입니다. 다대포 해수욕장에서는 신발을 벗거나 슬리퍼를 신고 물쪽으로 조금 들어가서 촬영하면 바닥의 물기로 인해 바닥쪽에 강렬한 노을빛이 스며드는 멋진 사진을 담을 수 있습니다.

실루엣 촬영은 앞의 피사체를 유심히 관찰하면서 끈기를 가지고 촬영에 임하면 멋진 형태의 실루엣을 만날 수도 있습니다. 여름의 다대포는 많은 다양한 사람들이 해변을 찾기때문에 소재가 무궁무진한 곳이기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촬영정보 : Nikon D2Xs, AF 18-35 3.5-4.5, 스팟측광, M모드, F/6.3, 1/250, ISO100, 18mm


상기 사진은 광각랜즈로 해가 지기 직전에 촬영한 사진입니다. 이날은 구름의 형태가 좋았고 구름의 이동속도 또한 굉장히 빠른 날이었습니다. 이러한 날씨에는 셔터속도를 저속으로 하면 구름이 흘러가는 형태가 되어 깔끔한 사진을 만들 수 없습니다.

위 사진은 파도가 밀려와서 빠져 나갈때 최대한 물쪽으로 접근하여 촬영하였기 때문에 바닥에도 노을빛이 멋지게 반영된 사진입니다. 신발을 버리지 않으려면 최대한 빠른 속도로 구도잡고 셔터를 누르고 빠져 나와야 하는데 밖에서 측광을 마친후 초점거리는 무한대로 세팅을 해 놓으면 신속한 촬영이 가능합니다.

상기사진도 RAW로 촬영하였고 화이트밸런스도 auto로 촬영한 후에 니콘캡쳐에서의 보정시 "맑은날 그늘" 모드로 변경하고 커버값을 조정하여 콘트라스트를 조금 높여준 사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촬영정보 : Nikon D2Xs, AF 18-35 3.5-4.5, 스팟측광, M모드, F/5.6, 1/250, ISO160, 18mm

상기 사진은 해가 거의 자취를 감추는 시점에 촬영하였는데 빛이 약해져서 ISO값을 조금 올리고 조리개값도 약간 개방하여 촬영한 사진입니다. 때마침 어느 동호회 소속의 몇분이 우측에서 촬영을 하여 그분들의 실루엣을 로우앵글에 담아 본 사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