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광을 알면 역광사진도 자신있다.

Posted by rayhue
2007. 12. 8. 15:03 사진으로보는세상/사진촬영법

그물속에 들어온
황금빛을 표현하자...

일출이나 일몰 촬영시 측광은 어떤 방식을 선택하고 초점은 어디다 놓아야 하는가는 사진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나 독학으로 사진을 배우는 분들에게는 조금은 어려운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온라인이나 주변의 사진선배들에게 여러가지 다양한 방법을 배우거나 여러번의 시행착오를 통해 사진 실력을 키워가는게 보통의 현실이라 여겨집니다.

특히 측광은 무엇을 선택해야하는가? 하는 첫번째 의문이 생길것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측광모드는 멀티패턴측광일 것입니다. 가끔은 중앙부중점측광, 스팟측광을 사용해 보지만 노출 잡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아래의 사진은 제가 다대포에서 일몰시간에 촬영을 한 사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사진의 경우 측광모드는 스팟(Spot)측광을 사용하였습니다. 측광을 한 지점은 바닷물 중에 금빛으로 빛이 나는 부분과 빛이 나지않는 부분의 경계선상에 초점을 두고 측광을 하였습니다. 이렇게 한 이유는 바닷물 중에 제일 밝은 금빛이 나는 부분에 측광을 한다면 금빛 바다는 제대로 표현이 될 것이나 그렇지 않은 부분은 지금보다 더욱 어두어질 것입니다. 반대로 사람에게서 측광을 한다면 역광상황에서 사람이 어둡기 때문에 사진이 전체적으로 밝게되고 빛이 있는 부분은 하일라이트가 생길 것입니다. 

이렇게 측광을 하고 카메라에 있는 AE-L 버턴을 눌러 노출을 고정시켰습니다. 그물을 던지는 어부가 이리저리 움직이다 결정적일때 그물을 던지기 때문에 노출은 고정시켜놓고 초점은 어부가 들고 있는 투망을 따라 계속 움직였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카메라의 초점모드를 AF-C 모드에 놓고 사용하면 더욱 편리합니다. 즉, AF-S(싱글초점) 모드는 어부가 움직이거나 투망을 던질때 계속해서 반셔터를 눌러주어 초점을 맞추어야 하므로 던져지는 그물의 초점을 잡기 어렵습니다. 반대로 AF-C 모드는 반셔터를 누른채 움직이는 피사체를 따라가면 연속적으로 초점을 잡아주기때문에 움직이는 피사체의 초점을 잘 잡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연사로 찍는 것은 당연하겠지요.

이 사진을 찍을 때 중점을 둔 것은 그물이 활짝 펴질때와 역광의 빛이 그물에 빛치는 것을 살리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어부의 솜씨가 부족한지 그물이 활짝 펴지지는 않았지만 그물에 드리운 빛은 잡을 수 있었습니다.

이상 제 사진의 경우를 예로 들어 설명을 하였는데 측광, 노출, 초점모드, 노출모드 등등 어려운 용어들이 많아서 촬영시 어렵게 느껴질 경우도 많을 것입니다. 이러한 용어들은 메뉴얼을 보면서 많은 공부를 해야합니다. 자동차 운전도 처음할때 클러치, 브레이크, 악셀레이트 등이 어디있는지 잘 몰라서 보고 하면서 점차 익숙해지듯이 카메라도 많이 만지고 다양한 촬영방법을 활용해봐야 익숙해집니다.

 

측광은 피사체에서 반사되는 빛의 양을 측정하여 노출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측광을 한다는 것은 단순히 측광모드를 멀티/중앙부중점/스팟으로 놓았다고 되는 것은 아닙니다. 각각의 차이점은 메뉴얼에 있으니 읽어보십시요.

세가지 측광모드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고 나면 어디다 측광을 할 것인가를 결정해야합니다. 어느곳에 초점을 두고 측광을 하는지에 따라 사진의 밝기가 달라집니다. 무난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멀티측광을 선택하여도 아주 밝은 곳에 초점을 두고 촬영을 하면 사진이 어두어지고 반대로 어두운 곳에 초점을 두고 촬영을 하면 사진이 밝아집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차이를 알 수 있을것입니다.

[예제 사진 - 1]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제 사진 - 2]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예제 사진을 보시면 [예제-1] 사진은 밝게 보이고 주 피사체인 사람이 모두 잘 표현되어 있지만 하늘이 모두 하얗게 되어 실제 눈으로 보는 것과 차이가 나는 사진입니다. 이 사진의 측광은 오른쪽 남자의 등(어두운 곳)에 초점을 두고 노출을 결정한 후 촬영하였습니다.

[예제-2] 사진의 경우 하늘이 실제와 유사하며 사람도 제가 보는 역광상황에서 약간 어두어 보였으므로 실제와 유사한 경우로 의도한 대로 촬영이 되었습니다. 이 사진의 측광은 흰색옷을 입은 여성의 왼쪽 어깨에서 하여 촬영하였습니다.

만약에 측광을 밝은 하늘에다 하면 어떻게 될까요? 해답은 [예제-2] 사진보다는 사람이 더욱 어두어지고 실루엣이 될것입니다.

두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측광을 어디에 하느냐에 따라 사진이 달라집니다. 이는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어떤 측광 모드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측광, 어렵게 느껴지지만 알고나면 쉽습니다.~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