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온도 조절로 내 사진 쉽게 후보정하기.

Posted by rayhue
2007. 12. 8. 08:50 사진으로보는세상/사진촬영법


색온도를 알면 사진이 보인다.

최근들어 DSLR카메라 유저가 많이 늘었다는 소식은 심심찮게 뉴스에서 볼 수 있습니다. 사진 인구가 늘어나면서 사진촬영법이나 후보정 등에 관한 각종 정보를 얻고자 사진 정보 사이트나 동호회 사이트에는 신규회원들이 많이 늘어나는 추세인 듯 합니다.

오늘은 포토샵등 전문 그래픽툴을 이용하지 않고 색온도 조정만으로 간단하게 사진을 보정하는 방법을 초보 유저분들을 위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제가 니콘 유저라 니콘캡쳐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사진은 넓은 공원에서 오후 3시경에 RAW파일로 촬영을 하였는데 전체적으로 붉은끼가 많이 감도는 것을 볼 수 있을것입니다. 아마 대낮에 사진을 촬영하러 나가보면 상기 사진처럼 찍히는 경우를 많이 경험 하셨을겁니다. 이러한 원인은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강렬한 반사빛으로 인해 CCD가 받아들이는 색온도가 증가해 피사체의 실제 색상보다 붉고 무거운 느낌의 결과물이 나오게 됩니다.

사진을 찍을때마다 색온도를 정확히 산출해 낼 사람은 아무리 고수라해도 힘들 것입니다. 왜냐하면 모든 사물이 반사하는 빛의 색온도는 일사량에 따라 장소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입니다.

이제 위의 사진처럼 붉게 찍힌 사진을 색온도 조정을 통해 간단히 보정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화이트밸런스에서 색온도 조절
상기 원본상태의 RAW파일을 니콘캡쳐에 불러와서 화이트밸런스조절에서 색온도 값을 낮춰줍니다.
약간 푸른끼가 돌 정도까지 줄여주시면 됩니다.

2. 채도조절
위의 경우에 색온도를 낮추면 푸른끼가 돌기때문에 채도를 약간 올려줍니다.

3. 컬러밸런스조절
컬러밸런스창에서  R G B를 조정해야하는데 먼저 B(blue)에서 오른쪽으로 조절바를 움직여서 전체적으로 노란끼를 제거 시킵니다. 다음으로 R(red)에서 오른쪽으로 조절바를 움직여 원하는 만큼의 붉은톤이 될때까지 움직여줍니다.(이 부분은 아주 조금 움직이면 변화를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밝기와 컨트라스트 조절이 필요하면 조정해 주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모든 보정이 끝났습니다.
요약하면 색온도를 정상수치로 내려주고 채도를 약간 올려준 후 컬러밸런스의 RED와 BLUE값을 조절해 주면 됩니다.

앞으로 사진이 붉게 찍혔다고 지우지 마세요.~~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