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로브로 내 아이 이쁘게 찍어보자...

Posted by rayhue
2007. 12. 7. 15:01 사진으로보는세상/사진촬영법

플래쉬 촬영은 힘들어...

오늘은 플래쉬 구입후 두번째 촬영을 하면서 경험한 것, 힘들었던 부분을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혹시 스트로브 촬영 경험이 많으신분이 보시면 조언 좀 부탁드릴께요. 스토로브 촬영은 감이 잘 안오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촬영정보: f/5.6, 1/250, ISO400, 멀티패턴측광, 48mm)

어린이집 음악회 행사 하루 전날 몇벌의 행사 의상을 빌릴 수 있었습니다. 언니들 옷이라 리안이한테 사이즈가 조금 큰 듯 하였습니다. 먼저 귀여운 요정 옷을 입히고 거실에서 촬영을 시작하였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스트로브는 니콘 SB-800인데, 사용법을 잘 몰라 i-TTL모드로 모두 촬영을 하였습니다. 옴니를 끼우고 직광으로 촬영해 보니 뒷쪽에 그림자가 선명하게 나와서 천정바운스로 해보니 그림자는 직광보다 조금 줄었지만 그래도 만족할 만큼은 안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촬영정보: f/5.6, 1/250, ISO400, 스팟측광, 70mm)

이번에는 리안이가 백설공주 옷이라고 하는 예쁜 의상을 입히고 그림자를 줄이기 위해 아이를 벽쪽에 붙여서 세우고 촬영을 하였습니다. 촬영내내 스트로브가 한개 더 있었으면 하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내장 플래쉬라도 달렸으면 무선 동조라도 해 볼텐데 제 바디에는 플래쉬가 없어서 아쉬움이 더 컸습니다. 거실 천정의 형광등을 두개를 켤 수 있어서 모두 켜고 촬영을 하였고 역시 옴니끼우고 천정 바운스로 촬영하였는데 세로사진을 찍기때문에 스트로브가 좌측에 있어서 그림자가 우측에만 생기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촬영정보: f/4, 1/250, ISO100, 중앙부중점측광, 52mm)

리안이가 제일 좋아하는 발레복을 입혔습니다. 언니들 옷이라 많이 커네요..^^
이번에는 거실 커텐쪽으로 옮겨서 ISO를 100으로 하고 촬영을 해 보았는데 ISO400보다는 광량이 줄어서 노출이 약간 언더로 나오네요. 조리개를 한스탑 개방하였기 때문에 그런데로 봐 줄만 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촬영정보: f/4, 1/250, 중앙부중점측광, 34mm)

핑크색 거북이 의상을 입혀보니 너무 귀여워 보이네요. 리안이도 무지 좋은가 봅니다. 얼굴에 미소가 가득하네요. 아직 어린이집 행사에 가보지는 못했는데 다음에는 꼭! 참석해 보고 싶어지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촬영정보: f/4, 1/250, 중앙부중점측광, 56mm)

이 사진은 옴니를 빼고 직광으로 촬영하였는데 역시 그림자가 많이 생기는군요. 그래도 위의 두 사진 보다는 전체적으로 밝게 나오네요. 스트로브 구입시 박스에 딸려오는 예제촬영 책자에는 옴니바운스를 끼우고 천정바운스로 촬영하면 뒷 배경이 그림자를 없앨 수 있다고 했는데 그것도 성인의 경우 상반신 촬영을 했을 경우에 해당되고 아이들의 경우에는 키가 작아서 거의 효과를 못 보는 것 같습니다.

거실에서 스트로브촬영시 그림자가 안나오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