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텀3 프로페셔널] DJI Pilot 파일럿 앱 설정법 - MC Settings

Posted by rayhue
2015. 7. 14. 02:36 팬텀 3

[팬텀3 프로페셔널] DJI Pilot 파일럿 앱 설정법 - MC Settings

 

팬텀3 프로페셔널을 구매하고 혼자 독학으로 공부를 하고 있는 중인데 아직 야외에서 비행도 해 보지 못한 완전 초보인 제가 처음에 궁금했던 부분을 알게 되면서 저처럼 초보인 분들에게 Pilot 앱에 대한 그동안 배운 지식을 공유하는게 좋을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먼저 설정하는 방법과 무슨 내용인지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드론을 아직 날려 보지 못한 초보임을 먼저 밝히면서 전문적인 지식은 전혀 없지만 온라인에 예약구매 해 놓고 팬텀3이 제 손에 올때까지 기다리는 동안 유튜브에서 외국의 리뷰 전무가들의 영상을 많이 보면서 하나씩 배웠습니다.  드론에 관하여 경험이 많은 베테랑들에게는 별거 아니겠지만 초보들에게는 낯선땅에 혼자 버려진 느낌처럼 팬텀3 조정법이나 파일럿 앱이 난해하게 느껴질 것인데 저랑 같이 하나씩 알아 봅시다. 

 

 

먼저, DJI Pilot 앱을 실행시키고 "카메라"를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우측 상단 모서리 부분에 보면 설정 버턴이 있습니다.


- Phantom3 Professional  4K 영상 Youtube에서 감상하기 -

https://youtu.be/ol7jmeLPSdI


클릭을 하면 아래와 같은 셋팅 화면이 나오는데 좌측상단  첫번째가 MC Settings (기체설정)입니다. 한꺼번에 다 설명하려면 너무 길어서 오늘은 MC Settings에 대해서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aximum Altitude는 최대 고도를 설정해 놓으면 기체가 지정한 높이 이상은 올라가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10m ~ 500m 사이에서 설정 가능한데 우리나라는 고도 150m를 법적으로 허용하니까 150m 이내에서 각자 설정하면 됩니다.

 

Distance Limit는 최대 거리를 설정하여 더이상 날라가지 않게 설정하는 것으로 이것도 각자 능력에 맞게 설정하면 됩니다.

 

Beginner Mode는 초심자 모드로 고도30m, 거리30m 이내에서만 비행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입니다.

 

* 이 설정은 P-Mode 에서 GPS를 사용할 수 있을때에 해당되며, F-Mode에서는 설정값이 의미가 없는 거 같습니다.

 

 

 

Gain & Expo Tuning는 조정기 레버의 민감도를 설정하는 것인데 그래프가 직선이면 민감하게 움직이고, S자 곡선이 될 수록 부드럽게 움직이는데 자신의 비행 조정 실력에 맞게  0.3 ~ 0.7 사이에서 설정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 Throttle up / down : 상승 / 하강 레버 민감도 조정

- Rudder right / left : 좌 / 우 회전 레버 민감도 조정

- Forward/Right, Backward/Left : 전진 / 오른쪽이동, 후진 / 왼쪽이동 레버 민감도 조정

 

 

 

Sensitivity Attitude / Brake는 기체의 고도를 높일때 민감도와 조정기 레버를 놓을때 멈추는 민감도 입니다. 수치는 낮게 할 수록 부드럽고 높을수록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이것도 각자 취향에 맞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Pitch (앞/뒤 움직임), Roll (좌/우 움직임), Yaw (기체 회전), Vertical (상승/하강 움직임)의 민감도를 조정하는 것으로 수치를 낮게 하면 부드러워지고 높이면 민감하게 움직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Yaw 설정인데 영상 촬영시 기체가 급격하게 회전하면 부드러운 영상을 얻기가 어려우니까 이 수치는 조금 낮게 설정하여 부드럽게 회전할 수 있도록 해주는게 좋습니다.

 

 

 

Enable Multiple Flight Mode는 P-Mode 외의 A, F-Mode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고, Enable IOC는 F-Mode 사용시 홈락/코스락 등의 방향제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입니다. 팬텀3는 아직은 코스락만 된다고 합니다.

 

* 코스락 : 기체의 방향에 상관없이 처음에 이륙시 전/후/좌/우 방향으로 쉽게 조정할 수 있는 방법

* 홈락: 기체가 동서남북 어디에 있던지 후진을 시키면 내쪽으로 오게 하는 조정법

 

Failsafe Mode 설정 : 기체에 이상이 생기거나 조정기와 연결이 끊기거나 GPS신호를 잃었을때 기체가 자동으로 처음 이륙한 장소로 돌아올때 고도를 지정해 주는 기능입니다. 고도를 낮게 설정해 놓으면 돌아오면서 높은 장애물을 만날 수 있으므로 지형에 맞게 충분한 높이의 고도를 설정해 주면 됩니다.

 

RC signal Lost는 기체에 이상에 생겼을때 이륙한 지점으로 돌아와서 착륙할 것인지 아니면 바로 그 지점에 착륙할 것인지 설정하는 것으로 Return to Home으로 설정해 놓으면 됩니다.

 

 

아~! 여기서 복잡한 용어가 나오기 시작하네요. 평형유지, 가속, 나침반 등등 몰라도 되겠습니다.  Check IMU를 눌러보세요. 이상이 없으면 할 필요 없다고 문구가 나옵니다.

IMU Calibration (Inertial Measurement Unit) 기울어짐을 측정하는 단위로 해석되는데, 쉽게 말씀드리면 기체가 Hovering(공중정지)시 멈쳐 있지 않고 움직임이 발생할 시 오른쪽  IMU Calibration을 눌러서 설정해주면됩니다. 다 끝날때까지 기체를 움직이면 안됩니다.

 

팬텀3 개봉기 : http://rayhue.tistory.com/63

팬텀3 RC Settings : http://rayhue.tistory.com/66

팬텀3 가방(백팩) :http://rayhue.tistory.com/68

 

오늘은 여기까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팬텀3 비행영상 : 부산 마린시티 촬영영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