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루엣으로 분위기 있는 사진 만들기

Posted by rayhue
2007. 12. 31. 08:29 사진으로보는세상/사진촬영법

멋진 분위기의 실루엣 사진을 찍어보자!

저녁 노을이 아름다운 해변를 찾게 되면 누구나 한번쯤은 실루엣 사진을 찍어 보았거나 찍어 보고 싶은 마음을 가졌을 것입니다. 사진 경험이 많은 분들에게는 실루엣 촬영이 별로 어려운 것이 아니지만 사진을 이제 갓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강렬한 빛을 마주하고 측광을 해서 노출을 결정하는 일이나 촬영 대상의 멋진 순간을 포착하여 셔터를 누르는 일련의 작업이 어렵게 느껴질 것입니다.

모르면 어렵게 느껴지지만 알고나면 쉬운 실루엣 촬영법에 대해 제 사진을 예로 들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스팟측광, 수동모드, f/9, 1/640, 200mm ]

위의 사진은 안면도 꽃지 해수욕장에서 데이트하는 연인을 담은 사진입니다. 이런 장면을 만나면 먼저 측광을 어느 지점에 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합니다. 측광 포인터만 찾으면 실루엣 촬영은 거의 완성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사진의 측광지점은 남자가 매고 있는 가방 바로 옆의 바닷물에서 측광을 하였습니다. 해당 포인터는 아주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중간 밝기에 해당하는 곳입니다.

측광을 하여 적정노출을 결정한다는 것은 M모드는 조리개값과 셔터속도를 조절하여 인디게이트 표시를 "0"에 맞추는 것이고 조리개 우선모드는 조리개 값을 결정하면 카메라가 셔터속도를 자동으로 적정노출이 되도록 맞춰주는 것입니다. 저는 M모드로 노출을 결정하고 카메라 앵글을 약간 움직여 인물에 초점을 두어 촬영을 하였습니다. 주의 할 것은 조리개 우선 모드는 앵글을 움직이면 셔터값이 계속 변하게 되어 노출값이 달라집니다. 이때는 노출 고정 버턴을 누르고 카메라를 움직여야 됩니다.

한편 M모드의 좋은 점은 위와 같이 해서 촬영을 했을 경우 노출이  맞지 않거나 자신이 의도한 밝기로 촬영하려면 조리개나 셔터값을 한 두 스탑씩 조절하여 재 촬영을  하면 되는데 조리개우선(셔터우선)모드는 노출 보정 버턴으로 활용 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상기 이미지는  니콘캡쳐에서 컬러밸러스 조정을 하여 달밤 같은 분위기를 연출한 사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팟측광, M모드, f/9, 1/500, 200mm]

실루엣 촬영시 측광지점을 쉽게 결정하는 방법은 화면상의 가장 밝은 부분과 가장 어두운 부분의 중간 밝기를 찾아서 측광을 하면 됩니다.  위 사진의 경우 바닷물 가운데 부분이 가장 밝고 사람들과 갯바위쪽이 가장 어두운 곳이며 맨 왼쪽 사람의 머리 윗쪽의 바닷물이 중간 밝기에 근접하는 곳입니다. 상기 사진은 중간 밝기에 해당 하는 곳에서 측광을 하고 앵글을 움직여 사람에 초점을 맞추고 촬영을 하였습니다.

앵글을 움직이거나 뷰파인더내에서 초점을 변경해서 사람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은 현재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인 사람의 실루엣이 선명하게 나오게 하기 위함입니다. 즉, 측광은 다른곳에서 하고 촬영시 초점은 원하는 곳에 맞추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멀티패턴측광, M모드, f/7.1, 1/640, 28mm]

위 사진은 하늘에 먹구름 사이로 빛내림이 약간 있던 날 다대포에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측광 지점은 바닷물의 제일 밝은 곳에서 하였고 원래 적정 노출은 f/7.1, 1/500 이었는데 빛내림을 좀더 표현하고자 셔터속도를 한스탑 빠르게 하여 조금 어둡게 촬영한 사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멀티패턴측광, M모드, f/9, 1/1000, 35mm]

해변에서의 실루엣 촬영시 사람을 바닷물의 가장 밝은 부분에 위치 시키면 실루엣의 윤곽도 뚜렷해지고 하일라이트도 어느 정도 감추는 역활을 합니다. 위 사진의 측광은 바닷물 가운데 부분의 황금빛이 나는 곳에 측광을 하고 역시 앵글을 변경하여 사람에 초점을 두고 촬영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멀티패턴측광, M모드, f/11, 1/1250, 34mm]

상기 사진은 측광을 대략 2~3분 전에 바닥의 밝은 곳에 측광을 해서 노출 고정을 시켜 놓고  사진속의 아이가 파도와 노는 모습을 관찰하다가 촬영한 사진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바닥의 빛이 강한 곳에 피사체를 위치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이와 일정한 거리에서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면서 촬영을 해야 합니다.

위 사진은 피사체 바로위에 강렬한 태양이 위치해서 이미지 주변부가 비네팅을 준 것처럼 표현되었습니다. 필터를 사용거나 보정을 한것은 아닙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멀티패턴, M모드, f/8, 1/750, 48mm]

상기 사진은 바로 앞의 사진과 같은 상황에서 촬영하였는데 측광 지점은 이미지 하단부의 바닥입니다. 하이 앵글로 촬영을 하여 태양을 앵글에 나타나지 않게 촬영한 사진입니다.  느낌이 조금 다르죠?
동일한 상황이라도 카메라의 위치와 방향에 따라 느낌이 다른 사진이 나오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실루엣 촬영은 광이 가장 중요합니다.
측광지점은 실루엣을 만들고자 하는 피사체 보다 밝은 곳에 하면 기본적으로 실루엣이 만들어지지만 전체 화면을 고려해야 하므로 화면상의  밝기가 중간쯤인 곳에 측광을 하면 무난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촬영시 어느 부분이 중간 밝기 인지를 빨리 파악해서 신속한 측광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고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물에 초점을 맞추어 촬영하십시요. 또한 M모드를 사용하면 신속한 촬영이 이루어집니다.

  * 조리개 우선:
- 조리개 값을 지정하면 카메라가 셔터속도를 자동으로 적정노출에 맞춘다
- 재촬영시 밝게(어둡게) 찍을려면 노출보정 버턴으로 해결 해야하고 셔터값 변경을 할 수 없다.
- 카메라를 움직이면 셔터속도가 변하므로 노출고정버턴을 눌러야 한다.
- 내가 의도하는 노출로 촬영시 제약이 있다.

  * M모드:
- 인디게이트를 보고 조리개 값과 셔터속도를 조절하여 "0"에 맞춘다.
- 재촬영시 셔터속도(or 조리개값) 변경만으로 해결이 된다.
- 카메라를 움직여도 노출값이 변하지 않는다.
- 내가 의도하는 노출로 촬영이 가능하다. (조리개, 셔터속도 모두 조절 가능하므로)

이상으로 저의 실루엣 촬영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제 글을 보시는 모든 분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