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구글지도앱에 드론 비행금지구역 보이게 하는 법

Posted by rayhue
2015. 11. 1. 04:57 팬텀 3

구글지도앱에 드론 비행금지구역 상시 표시되게 하는 법

 

 세계적으로 드론의 인기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드론 유저들이 많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지금도 DJI사의 팬텀3 드론은 바로 구매가 안되고 며칠씩 기다려야 한다니 그 인기가 어느 정도인지 짐작이 됩니다.

 

하지만 드론 수요는 급증하지만 관련 법규는 명확하게 만들어 진게 없는데다 연일 언론 매체에서는 드론의 발전적인 비젼을 소개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드론의 위험성을 다루는 기사를 쓰는 이중적인 형태로 인해 드론 유저들을 좋지 않은 시선으로 보게하는 듯 합니다.

 

저도 드론으로 영상 촬영도 하고 사진도 찍지만 이러한 국내 언론의 분위기 때문에 사람들의 시선이 부담스럽게 느껴질때가 많이 있습니다.

 

 

사람의 심리는 새로운 이 등장하면 호기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다가가는 부류와 적대감을 표시하며 한발 물러나 경계를 하는 부류가 언제나 있어 왔습니다. 드론도 가격이 싸지면서 이제 조금씩 보편화 되어가는 시발점에 있기 때문에 찬반 논쟁도 많은게 당연할 것입니다.

 

Phantom3 Professional  4K 영상 Youtube에서 감상하기

https://youtu.be/ol7jmeLPSdI

 



그래서 드론을 취미로 하는 많은 분들 스스로가 법을 지키고 안전에 더욱더 신경을 써서, 사고 나기만을 기다리는 언론 매체에 비난의 기사를 쓰게 할  빌미를 제공하지 말았으면 하고, 최소한 비행금지구역내에서 드론을 날리는 위법행위를 저지르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스마트폰에 있는 구글지도에 비행금지구역이 항상 표시가 되도록 하는 방법으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저의 스마트폰에서 구글지도를 실행시키면 위 화면처럼 항상 비행금지구역이 표시가 되고 있어서 공항 반경 9.3km 이내에서는 절대 드론을 날리지 않고 있습니다. 일부 드론 동호에서 삼락공원이나 대저생태공원에서 정모도 하는 경우가 있던데, 일부 개인도 아니고 드론커뮤니티라면 앞장서서 자제를 해 주는게 옳지 않나 생각됩니다.

 

 

 

 

구글지도를 아무리 훑어 보아도 비행금지 관련은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위 화면의 빨간색 네모의 설정을 눌러 보아도 아래 화면처럼 교통정보, 위성, 지형등 기본적인 지도관련 메뉴만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지도에 비행금지구역이 표시되게 할 것인가?  이제부터 제가 사용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구글 검색창에 아래 화면처럼 "와우드로 비행지도" 라고 입력한 후에 검색을 하고 나서 첫번째 네모박스안의 "와우드로 비행지도" 를 클릭해 보세요.

 

*** 수정 - ' 첫번째 네모박스의 url은 막아 놓았네요. 두번째를 클릭하면 됩니다. ***

 

 

 

그러면 아래와 같이 서울특별시의 비행금지 안내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까지 하면 항상 구글지도에 비행금지구역이 표시가 됩니다. 참고로, 서울은 어디서 드론을 날리나요? 빈틈이 잘 안보이는데...^^

 

 

 

 

 

여기까지 따라 하셨으면 모든 창을 닫고 구글지도를 다시 실행시켜보세요. 그리고 좌측상단의 메뉴를 눌러 보면 아래 화면처럼 "교통정보" 위에 조금전까지 없었던 "와우드로 비행지도" 메뉴가 나타납니다.

 

 

 

위 메뉴화면에서 1번 아이콘을 클릭하면 비행금지구역 표시를 ON / OFF 할 수 있고, 2번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 화면처럼 비행금지구역, 비행제한구역 등의 상세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 X 닫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구글지도에서 더이상 와우드로 비행지도가 보여지지 않으니 누르지 마세요. 혹시 눌렀으면 처음부터 다시 하면 됩니다.^^

 

 

 

 

드론을 취미로 하는 유저라면 이 기능을 이용하여 최소한 "비행금지구역" 내에서 드론을 날리는 위법행위를 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드론 날리기 전에 구글지도는 항상 켜보는 습관을 가져보세요. 저는 지형 파악을 위해 항상 구글지도를 살펴 봅니다. ^^ 

 

많은 드론인들을 위하여 욕! 먹을 짓은 하지 맙시다.

현재의 분위기가 9.3km 밖에서 날려도 태클!  15km 이상 떨어진 다대포도 비행항로라고 태클! 들어오는게 지금의 현실입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