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파손, 보상은 어떻게 받을까?

Posted by rayhue
2015. 6. 24. 22:51 유익한정보

도착한 택배가 파손이 되었을때 보상은 어떻게 받을까?

 

우리의 일상에 깊숙히 자리하고 있는 택배, 국민 1인당 한달에 평균 3회 정도 이용하며, 심지어 하루에  몇개씩 받는 사람이 있을 정도이니 "택배 공화국"이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입니다. 실제로 2000세대 아파트에 배송하는 기사들에게 문의한 결과, 하루 배송되는 택배 수량을 모두 합치면 대략 800개 ~ 1000개 정도로 수치상으로만 보면 하루에 전체 세대수의 절반 정도가 택배를 받고 있는 셈입니다.  

 

이렇게 많은 택배가 모두 안전하게 도착하면 다행이지만 택배 발송지에서 집까지 오는동안 분류작업을 위하여 몇번의 상하차 작업을 거치고 중량물과 혼합되어 실려오기 때문에 파손이 없을 수는 없는게 택배업계의 현실입니다.

 

그래도 사람 마음이라는게 "내꺼만 아니면 되는데" 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파손된 제품을 받았다면 짜증부터 나고 보상은 받을 수 있을까 걱정이 될 것입니다. 이번에는 택배물품이 파손 되었을때 보상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쇼핑몰에서 구매한 상품이 파손 된 경우

 

 - 파손이 된 경우에는 즉시 통보, 늦어도 수령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해야합니다.

 - 사진을 찍어 기록을 보관합니다.

 - 박스를 버리지 말고 그대로 보관합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했는데 파손이 되었다면 판매업체에 연락을 해서 상품 파손에 대해 통보를 하고 환불이나 재발송에 대해 문의만 하면 됩니다. 택배 계약은 판매업체와 택배회사간에 이루어졌기 때문에, 택배 회사와 나하고는 아무런 관련이 없고, 보상도 택배회사가 나한테 해주는게 아닙니다.

 

택배 분실 관련 글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배송기사 한테 전화해서 싸우지 마세요. 배송기사가 파손을 했는지 물류센타에서 운송 과정에 파손이 되었는지 알 수 없으며 배송기사가 보상 해 주는 것도 아닙니다. 싸우고 싶고 짜증을 내고 싶으면 택배회사 본사나 판매업체에 하세요.

 

>>> [택배분실 글 보러가기] - 택배분실, 보상은 어떻게 받을수 있을까?

 

파손 사실 통보는 가급적 빨리, 늦어도 14일 이내에 해야 됩니다.(택배회사가 아닌 판매업체에 통보)

증거 확보 차원에서 사진을 찍어 보관해 두는게 좋습니다.

포장 박스는 버리지 말고 보관해 두었다가 택배 회사에서 회수하러 오면 그대로 주면 됩니다.

 

 

 

2. 내가 보낸 택배가 파손 된 경우

 

내가 지인에게 택배를 보냈는데 받아보니 파손이 되었다고 연락을 받았다면 이 경우에는 내가 택배 회사와 운송계약을 했기때문에 사고 보상에 대해 직접 협의를 해야됩니다.

 

  - 발송한 운송장 (물품명과 금액기재 여부 확인 - 사고발생시 중요함!)

  - 본인이 구입한 물품이면 영수증 첨부, 중고 제품이면 택배사와 협의!

  - 본인 통장번호 사본

  - 사고 발생 즉시 통보, 늦어도 14일 이내에...

 

택배 사고접수 및 처리는 배송지점이 아닌 집하지점에서 합니다. 택배를 받은 사람이 배송기사나 배송지점에 연락하면 서로 싸움만 벌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먼저, 흥분한 마음을 진정 시킨 후에 나에게서 택배를 접수 받아 가져간 기사나 지점(지사)사무실에 연락하여 며칠전에 보낸 택배가 파손이 되었고 박스는 그대로 보관 하고 있으니 회수해서 사고처리를 해 달라고 통보를 합니다. 전화 통화시 녹음을 해 놓는 것도 문제 발생시 많은 도움이 됩니다.

 

파손사고 통보를 하고 며칠이 있으면 배송지점 택배사에서 사고물품을 회수 해 갈 것이고, 집하지점 택배사에서 나에게 영수증, 통장사본 등 필요한 서류를 받아서 본사에 정식 사고 접수를 하게됩니다. 본사에 접수가 되고 나면 통상적으로 1~2주 후에 보상 처리가 될 것입니다.

 

예외적으로 보상이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깨지지 쉬운 유리제품, 도자기류 등 금지품목, 고가품의 경우 할증요금을 지불하지 않은 경우( 50만원까지 보상), 파손면책에 동의 한 경우 등은 보상이 안될 확률이 높습니다.

 

중간에 사고접수가 되었는지 확인 전화는 반드시 해 보세요.

보상이 늦어지는건 집하지점에서 본사에 사고접수를 늦게 올려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음에는 세부 품목별로 알려드릴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