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백사진으로 내 사진을 업그레이드 해보자..

Posted by rayhue
2008. 1. 7. 00:44 사진으로보는세상/사진촬영법

흑백사진으로 내 사진을 업그레이드 해보자..

흑백사진은 칼라사진과는 전혀 다른 느낌을 가져다 줍니다. 흑과백, 밝음과 어두움으로 표현되는 흑백사진은 보는 이로 하여금 옛 향수를 불러 일으키고 감성을 자극합니다.

디지털세대는 흑백사진에 대한 개념이 명확이 정립되어 있지도 못하고 칼라로 찍은 사진이 마음에 안들때 흑백사진으로 바꿔보는 사람이 많은게 현실입니다. 하지만 좋은 흑백사진을 만들려면 촬영시점부터 칼라 사진보다 오히려 신경을 많이 써야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좋은 흑백사진이란 최고 명부부터 최고 암부까지 톤이 골고루 분포되어있어 "계조"가 풍부해야 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한는 존 시스템이 계조관리의 한 방법인데, 존 0(가장 어두운 영역)부터 존 9(가장 밝은 영역)까지 모두 10단계로 구분하여 톤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디지탈 사진의 경우에도 존 시스템을 근거로 촬영하여 흑백으로 변환시 계조 단계가 골고루 분포될 수 있도록 보정을 하여야 합니다. 컬러사진을 대충 찍어서 변환을 해 보면 원하던 느낌의 사진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흑백사진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바로 톤(tone)인데 이 톤이란 것이 Desaturation을 한다거나 채도를 낮춘다고 살아나는 것은 아닙니다. 사진에 있어서 적절한 톤은 작가가 결정해야 할 문제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흑백사진에서 톤이 풍부한 사진을 얻는 방법중에는 빛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역광상황에서 스팟측광을 사용하면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빛을 이용한 촬영은 시간때도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가장 좋은 시간때는 해뜨고 난 후 두시간, 해지기 전 두시간이 효과가 좋은 시간때입니다.  한편, 앵글속에 모든 것을 다 담으려 하지 말고 표현하고 자 하는 것만 담는 습관을 길러 보십시요. 사진을 감상하는 사람들은 인내심이 많지 않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상한 삶의 변화하는 시간 속에서 영원히 멈춰버린 순간이나 시각적 아이디어보다 더 강력한 것은 없으며, 흑백사진보다 이를 더 잘 표현해주는 것은 없다. 이는 결코 변치 않을 것이다.”

-리처드 올세니우스, 내셔널 지오그래픽 사진가, 저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신만의 주제를 정하여 지속적으로 촬영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하나의 소재를 정하여 다양한 시선으로 다양한 각도로 연구하면서 촬영하는 습관을 들이면 자신의 사진 실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